본문 바로가기
건강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의외의 결과)

by 매거진D 2021. 10. 30.
728x170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매일 마시고 있는 커피에 대한 수많은 연구결과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커피가 몸에 좋다 나쁘다 또는 일정량은 괜찮다 등등 각각 의견이 분분한데 모든 것이 그렇듯 커피 또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커피에 관련된 건강 연구는 미국이나 유럽등으로 서양인들을 대상으로 주로 진행되었으나 이번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인 33만 명을 대상으로 12.5년 동안 추적 관찰한 연구가 지난 10일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 식품영양학과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등 공동 연구팀들과 4개국의 연구자 38명이 참여하여 연구한 결과 커피를 하루에 3~4잔 마신 여성이 커피를 안 마시는 사람보다 질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3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5잔 이상 마신 여성은 28%, 1~2잔 마신 여성은 20 떨어졌습니다.

 

남성의 경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커피 섭취로 인해 사망위험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효과로는 암 사망률과 심혈관진환 사망률에 대해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서구에서 연구한 결과와는 달리 유전자와 생활습관이 다른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에게도 커피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새롭게 밝혀 의미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커피에 좋은 점만 있을수는 없겠죠? 커피 과다 섭취 시에는 각성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고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 점막이 손상된 질병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공복에 자주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도 조심히 마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 3잔 이상은 웬만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